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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Application/기초 사용법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Android Application)

by sdchjjj 2020.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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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Android)

스마트폰은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중요한 발명품  하나가 되었습니다. 지금의 스마트폰은 처음 만들어진 휴대폰과는 비교할  없을 만큼의 발전을 이루었고, 소형 컴퓨터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많은 기술과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OS) 하나라고   있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휴대폰을 넘어 TV 셋톱박스에도 적용이 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는데  리눅스 커널에는 자바 코드를 해석해 주는 가상 머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개발에 사용되는 거의 모든 자바 라이브러리들이 지원됩니다. 자원이 매우 제한되어 있는 모바일을 위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이지만 개발자들은 데이터베이스, 3차원 그래픽  데스크톱 못지않은 많은 기능들을 유사하게 구현할  있습니다. 

앞으로 여기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개발에 필요한 기초 내용들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처음 시작해 보고 이것저것 알아보는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ndroid Studio)

처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시키면 이러한 화면이 나옵니다.

 

Welcome to Android Studio

 

여기에 여러 가지 메뉴가 있는데 저는 첫 번째 메뉴인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하겠습니다. 클릭하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처음 사용할 액티비티(Activity)를 고르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액티비티는 쉽게 말하면 앱에서 보이는 기본적인 화면 단위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시작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중이니 일단 넘어가고 저는 Phone and Tablet 탭에 있는 Empty Activity를 골랐습니다.

 

Activity Selection

 

Create New Project

 

그럼 이런 화면을 볼 수 있는데 프로젝트 이름, 프로젝트가 담길 패키지 이름, 저장 경로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아무것도 바꾸지 않고 이름만 변경한 후에 Finish를 클릭하겠습니다.

 

MainActivity.java

 

드디어 첫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지금 보이는 화면은 MainActivity 화면이며 파일 형식은 .java로 되어있고 이곳에서 원하는 동작에 맞는 코딩을 작성하게 됩니다. 자바를 알고 계신 분이라면 이 부분이 class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java 파일을 추가해 가며 여러 가지 class를 추가하고 상호작용하며 프로그래밍을 할 것입니다. 이제 UI를 구성하는 코드가 작성되는 파일인 activity_main.xml 부분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activity_main.xml

 

여기에는 MainActivity에서 보았던 것과는 다르게 보이는 코드들이 있으며 이 코드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즉, UI를 그리는 코드입니다. activity_main.xml은 레이아웃(layout)의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오른쪽에서 어떠한 화면을 볼 수 있는데 Preview라는 탭을 클릭해 주면 on/off 할 수 있으며 현재 구성된 레이아웃의 미리 보기를 나타내고 있는 창입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은 MainActivity의 화면을 보여주고 있으며 어떤 액티비티에서 어떤 레이아웃 파일과 연결할지는 .java파일 쪽에서 코드를 쓸 수 있습니다. 지금은 MainActivity.java에서 activity_main.xml을 연결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가상 기기 (Virtual Device)를 돌려 현재 앱을 업로드하고 어떻게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위의 버튼을 클릭한 후 나의 가상 기기를 확인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여기에서 +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합니다.

처음에 나오는 화면의 Category에서 Phone으로 설정한 다음 적당한 크기와 해상도를 가진 기기를 선택 후 Next를 클릭합니다.

그다음은 API level을 고르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 API레벨에 따라 구현 가능한 기능과 성능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API level 29를 선택했습니다.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옆에 있는 download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완료 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Run

이제 상단에 위치한 탭에서 스스로 만든 가상 디바이스를 고른 후 오른쪽에 있는 run 버튼을 클릭합니다.

 

Virtual Device

 

빌드가 끝난 후 이렇게 안정적으로 가상 기기에 나의 앱이 실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의 중간에 보이는 "Hello World!"라는 문구는 앞에서 말했듯이 xml파일에서 수정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일반적인 앱과 같이 버튼, 이미지, 텍스트 입력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화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작자체는 .java파일에서 구현을 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 자체는 xml파일에서 추가할 수 있지만 그것 만으로는 터치해도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는 빈 껍데기 같은 버튼일 것입니다. xml 파일에서 추가해 준 버튼을 클릭했을 때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게끔 .java 파일에서 작성을 해 주어야 온전한 버튼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후에 앱이 개발자가 원하는 대로 실행이 되도록 여러 가지 동작들을 구현하는 방법들에 대해 공부하며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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